본문 바로가기
화학분석 Chemical Analysis/실험실 장비

<실험실 가이드> 피펫(Pipette) 사용법

by 묭묭이와소담이 2020.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실험실에서 가장 기본적인 실험기구인 Pipette(피펫)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만 살펴보겠습니다.

 

 


1. 피펫(pipette) 이란?
실험실에서 정확한 부피의 용액을 흡입하여 다른 곳으로 옮길 때 사용하는 실험 기구입니다. '피펫'이라는 말의 어원은 영국식 영어 발음에서 유래한 외래어이며 미국식 발음으로는 파이펫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스포이드 모양의 형태로 시작되어 발전되어 왔습니다. 저도 대학교에서는 고무피펫을 사용하였는데 최근에는 마이크로피펫, 전동피펫, 오토피펫, 디스펜서, 피펫에이드 등의 여러 제품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피펫 중에서도 특히 적은 단위, ug단위의 미량 액체를 옮기는데에는 마이크로피펫을 사용합니다. 주로 바이오,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의 용액을 다루는 곳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마이크로피펫도 0.2~1000ul 까지 다양한 범위의 피펫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plunger button에 숫자로 적혀있고 색상으로 보기 쉽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100mL 이상의 양을 이동시킬 때에는 피펫이 아닌 메스 실린더를 이용합니다.

 

 

 


2. 피펫 관련 용어
 
피펫의 스펙을 찾아보다 보면 여러 용어가 나올거에요.
* 재현성 : 측정자, 장소, 시간 및 여러 환경요소를 동일한 조건으로 하여 측정하였을 때 일치하는 정도
* 정확성 : 측정하거나 계산된 양이 실제값과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기준(오차 개념)
* 포워드 피펫팅(Forward Pipetting) : 정량흡입 후 정량분주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피펫팅 방법
* 리버스 피펫팅(Reverse Pipetting) : 정량이 아닌 과량흡입 후 정량분주하는 형태의 방법입니다. 주로 휘발성이 크거나 점도가 높은 액체를 다룰 때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 피펫 사용 방법

1) Preparation(준비) : 피펫을 수직으로 위치시킨 상태에서 끝까지 누르지 않고 중간에 한 번 걸리는 부분까지만 눌러줍니다. 이는 마이크로피펫상에 흡입하고자 하는 숫자를 정할 수 있는데 그만큼의 양만 흡입하기 위해서 입니다.

2) Aspiration(흡입) : 팁을 액체에 담근 상태에서 원래 위치까지 피펫의 버튼을 원위치 시켜 줍니다. 액체가 팁으로 충분히 흡입될 수 있도록 천천히 부드럽게 동작해줍니다.
3) Distribution(분배) : 팁을 이동시킬 용기의 안쪽 벽면에 댄 상태로, 10~45도 정도 기울여서 버튼을 중간에 멈춘 부분까지 눌러서 액체를 분배해줍니다.
4) Purge(배출) : 분배 후 잠시 기다린 후에, 남아있을지 모르는 액체를 빼내게 위해 끝까지 피펫을 눌러 줍니다. 
 

 

 


4. 피펫 사용시 주의사항


1) 피펫 사용 시 액체를 흡입할때에는 항상 피펫을 수직으로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피펫이 기울어지게 되면 정확한 양의 액체가 빨려들어오지 않습니다.

 

2) 극히 미량의 시료인 경우에는 흡입되지 않고 피펫팁에 묻는 액체의 양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펫팁의 끝부분만 살짝 들어가게 하여 피펫팅을 하는 것이 좋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극미량의 경우 피펫을 과하게 끝까지 누르게 되면 공기방울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피펫은 항상 천천히, 부드럽게 일정한 속도로 다루어야 합니다.

4) 피펫 자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산성용액 등의 액체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피펫 팁


 

피펫에 장착하여 실제 용액이 흡입되는 부분을 팁이라고 합니다.
팁을 선택하실 때에는 현재 사용하는 피펫과 호환이 되는 팁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품질이 우수하고 polypropylene으로 제조된 팁이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